본문 바로가기
C++/기초

C++ 기초 : 운영체제

글: 시플마 2024. 3. 29.

플랫폼이란 무엇일까요?

 

크게 보면 컴퓨터에서 윈도우,

스마트폰의 안드로이드, iOS 등이 있습니다.

 

더 작은 의미로 보면

게임 플랫폼인 스팀, 오리진, 에픽게임즈 등이 있겠죠.

 

스팀을 통해 구매하고 다운 받은 게임을 

오리진을 통해 실행할 수 있을까요? 없습니다.

 

iOS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앱을 안드로이드에서 

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? 마찬가지로 안됩니다.

 

우리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러한 플랫폼을 고려해야 합니다.

PC에서 구동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할 때

많은 사람이 사용하기를 원한다면

윈도우를 기준으로 만드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.

 

PC는 거의 다 윈도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죠.

 

 


 

비주얼 스튜디오 우측을 보면

'솔루션 탐색기'라고 있습니다.

 

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하면

비주얼 스튜디오는 솔루션을 만듭니다.

그 밑에 프로젝트, 프로젝트 안에는

헤더 파일과 소스 파일이 있습니다.

 

하나의 솔루션에

여러 개의 프로젝트로 구성할 수 있죠.

 

 

 

비주얼 스튜디오 상단 중간을 보면

'솔루션 플랫폼'이라는 칸이 있습니다.

x86이라는 숫자는 32비트임을 의미합니다.

64비트는 x64로 되어 있습니다.

 

윈도우는 32비트와 64비트 운영체제로 나뉘죠?

윈도우11부터는 64비트만 지원하긴 하지만

꽤 오랫동안 32비트도 함께 지원했습니다.

 

아무튼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

32비트 프로그램으로 만들 것인지,  

64비트 프로그램으로 만들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여기서 비트가 의미하는 것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위입니다.

 

32비트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위가

32비트(4바이트)이고 

64비트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위가

64비트(8바이트)라는 것이죠.

 

 

 

 

강의 출처 : 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PFc4g8mxOiI&list=PL4SIC1d_ab-aOxWPucn31NHkQvNPHK1D1&pp=iAQB


 

'C++ >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++ 기초 : 포인터 배열  (0) 2024.03.30
C++ 기초 : 포인터  (0) 2024.03.29
C++ 기초 : 정적 변수와 외부 변수  (0) 2024.03.29
C++ 기초 : 분할 구현의 문제점  (0) 2024.03.22
C++ 기초 : 분할 구현  (0) 2024.03.06